자료실배너
일반자료

재능있는 어르신들께 나눔활동 기회를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11-01 18:00 조회1,943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재능있는 어르신들께 나눔활동 기회를 드립니다

< 2014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재능나눔 활동지원 시범사업 실시 >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시거나 월 10만원 미만을 지급받으시는 만 65세이상 어르신 중에서 전문자격이 있거나, 취약계층 돌봄 활동 등을 원하시는 어르신 3만명을 선발하여 월 10만원씩 2∼3개월간 교통비 등 활동실비 지원 예정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8월 22일부터 8월 29일까지 2014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 시범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만 65세 이상으로서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시거나, 1인당 월 10만원 미만을 받으시는 어르신으로 교육이나 상담, 취약계층 돌봄이나 생활스포츠 등 재능나눔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참여자로 선발된 어르신은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독거가구 어르신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재능활동을 수행하면서 월 10만원(월 3회 이상, 월 10시간 이하 활동)의 활동실비(교통비, 중식비 등)를 지원받게 된다.

재능나눔 활동은 전문자격이나 숙련기술을 활용한 교육, 상담 등을 수행하는 전문재능 활동과 취약계층 돌봄이나 생활스포츠 등 생활재능 활동으로 구분되며,

생활재능 활동과 달리 전문재능 활동분야를 신청할 경우 관련 분야 자격증(국가·민간자격)이 있는 경우 선발에 유리하다.

지역별로 활동대상 기관의 유무,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지회, 노인(종합)복지관)의 지원역량에 따라 활동 프로그램 종류에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담전화 1661-6895*로 전화(일반전화, 핸드폰 모두 가능)하셔서 희망하시는 재능나눔 활동이 가능한지를 먼저 상담받으시는 것이 필요하다.

* 운영시간은 평일 업무시간(09:00∼18:00, 야간 및 토․일요일 미운영)으로 발신지에서 가장 가까운 수행기관으로 자동 연결

참여를 원하는 노인은 실제 거주하는 지역 또는 재능나눔 활동지역에 있는 대한노인회 지회(254개 시군구 지회)나 62개 노인(종합)복지관(참여 복지관은 붙임자료 참조)에 증빙자료(자격증 사본이나 사회경력 등)를 소지하고 방문 신청을 하면 된다.

방문 신청시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지회, 노인(종합)복지관)의 면접과 함께 선발기준표*에 따라 고득점자 순으로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 (전문재능활동) 건강상태(20점), 자격증(30점), 사회 경력(30점), 참여의지(20점)

(생활재능활동) 건강상태(30점), 사회 경력(20점), 참여의지(50점)

선발된 어르신에게 결과를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지역별로 참여자가 부족할 경우, 지역별로 추가 모집을 할 수도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소득․재산이 많은 노인일수록 사회참여 활동에 대한 욕구가 많고, 특히, 교육활동이나 보건의료 등 전문분야에 대한 참여 의사가 많다고 언급하면서,

동 사업을 통해 참여노인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을 높이고, 취약노인의 다양한 복지욕구도 충족하는 고령화시대의 새로운 노인복지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